다다다뮤직동아리밴드
다! 다! 다! 뮤직♪ 동아리 밴드♬ 다문화 청소년이! 다함께 만들어요! 다문화 음악축제!
1. 교육목표
  • 1) 악기 연주를 통한 자신감 찾기
  • 2) 가사 습득을 통한 한글 어휘력 향상
  • 3) 합주 연주를 통한 공동체 생활 배우기
  • 4) 나눔 봉사 활동을 통한 지역 공동체 사회 조성
1단계(다문화 음악공동체 씨앗심기), 2단계(다문화 음악공동체 가꾸기), 3단계(다문화 음악공동체 수확하기)
2. 학생 모집 및 선발계획
구 분 내 용
모집방법
  • ○○ 아동교실 센터와 협력하여, 다문화 가정의 부모와 청소년에게 안내하고, 청소년들이 적극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신청을 받는다.
  • 농촌유학 청소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 신청자를 받는다.
  • 지역아동센터와 협조하여, 다문화가정 청소년 및 경제사정이 어려운 가정의 청소년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신청자를 받는다.
선발기준

신청자중 아래 우선 순위에 따라 프로그램 참여 청소년을 선발한다.

  • 다문화가정의 아동 청소년을 우선
  • 기초생활 및 차상위 계층 청소년을 우선
  • 저소득층 및 한부모, 조손가정 청소년을 우선
  • 일반가정 청소년 중 프로그램에 열정이 있어, 배움을 원하는 청소년.
3. 교육프로그램 개요
사업기간: 2019년 4월 16일 부터 ~ 2019년 12월 9일 까지
구 분 내 용
프로그램 및 프로그램 수
  • 우쿨렐레 기초과정(초)30회/매주1회 90분
  • 우쿨렐레 중급과정(초·중)30회/매주1회 90분
  • 숲속음악캠프/1회
  • 사회나눔봉사/3회
  • 발표회
대상학생 연령 및 수
  • 다문화 청소년 및 취약계층 초등학교 및 중학교 청소년 25명
시행기관
  • 중원청소년문화복지센터
후원기관
  • 삼성꿈장학재단


교육프로그램 과정
연번 프로그램명 운영방식 주요대상 대상
주당
운영횟수
회당
운영시간
연간
총교육횟수
1 우쿨렐레, 기초과정(초등학교) 1회 1.5 30회 □ 초등학생(저학년) 9
□ 초등학생(고학년) 3
□ 중학생
□ 고등학생
□ 기타(탈학교 등)
2 우쿨렐레, 중급과정(초등학교/중학교) 1회 1.5 30회 □ 초등학생(저학년) 3
□ 초등학생(고학년) 9
□ 중학생 1
□ 고등학생
□ 기타(탈학교 등)
3 숲속음악캠프 1회 8시간 1회 □ 초등학생(저학년) 12
□ 초등학생(고학년) 12
□ 중학생 1
□ 고등학생
□ 기타
4 사회나눔활동 - 4시간 3회 □ 초등학생(저학년) 12
□ 초등학생(고학년) 12
□ 중학생 1
□ 고등학생
□ 기타(탈학교 등)
5 발표회 - 4 1 □ 초등학생(저학년) 12
□ 초등학생(고학년) 12
□ 중학생 1
□ 고등학생
□ 기타(탈학교 등)

교육프로그램 운영방식
  • - 수업은 1주일에 2번 진행, 한 번은 우쿨렐레 기초과정, 한 번은 우쿨렐레 중급과정을 진행할 예정으로, 외부강사 1명이 주강사로 활동하고, 배움터 교사 2명이 보조역할을 수행할 예정임.
  • - 연주 실력 배양을 위한 숲속음악캠프를 진행하고, 배운 것을 학부모님을 모시고 연주 발표하는 시간을 11월경 1회 추진할 계획임.
  • - 배움 나눔봉사 연주활동으로 사회복지기관을 방문하여 1회 추진하고, 지역 청소년 축제 및 지역 대학 축제 등 2회 참가하여 발표할 계획임.
교육프로그램별 교육과정
교육프로그램 1
프로그램명 우쿨렐레 기초과정(초등학교)
교육목표
  • 음악성과 표현력을 높이고, 바른 발음으로 가사를 숙지한다.
  • 연주를 통하여 자신감을 갖고, 음악공동체 활동으로 정체성을 찾는다.
  • 나눔봉사 및 지역축제 참여를 통하여 지역공동체사회의 일원이 된다.


회기 일자 교육목표 교육내용 강사명 교육장소
1 4.16(화) OT 및 프로그램 안내 · 음악 교육 프로그램 안내
· 선호 음악과, 연주 능력 조사
· 친구들 얼굴 익히기, 그룹 편성
주강사/○○○
보조강사/배움터
국경없는
아동교실
2 4.23(화) 우쿨렐레가만나기! · 악기소개, 명칭, 연주자세, 줄이름 " "
3 4.30(화) 우쿨렐레 이렇게 해요~ 줄별음높이, 튜닝하기, 개방현익히기 " "
4 5.07(화) 우쿨렐레 익히기! · 검지스트로크(다운,업)
· 도깨비빤스
" "
5 5.14(화) 코드익히기/C 리리릿자로, 곰 세마리, 새신 " "
6 5.21(화) 코드익히기/F 준비됐나요, 알유슬리핑, 뚱보아저씨 "
7 5.28(화) C-F, F-C, 코드바꾸기 꼬마별, 기차놀이, 올라가는눈 " "
8 6.04(화) 코드익히기/C7 숲속의 음악가, 열꼬마인디언 " "
9 6.11(화) C, F, C7, 코드바꾸기 올챙이와 개구리 " "
10 6.18(화) 배운코드 정리하기 라쿠카라차/어머니 나라 동요배우기 " "
11 6.25(화) 왈츠코드익히기/G7리듬익히기 어린이 왈츠, 나비야, 잉잉잉 " "
12 7.02(화) 박자길이 알기/음표, 쉼표 구슬비, 여름냇가, 산중호걸 " "
13 7.09(화) C, G7, F, 코드바꾸기 허스아비, 꿍따리 샤라라 " "
14 7.16(화) 배운거 자랑하기 자랑하고 칭찬하기, 생일축하노래 익히기 " "
15 7.23(화) C 음계 익히기, 악센트알기 나비야, 사숲속의 자장가, 엄마돼지 아기돼지 " "
16 7.30(화) 8비트 리듬알기 열꼬마인디언, 올챙이와 개구리 " "
17 8.06(화) 스윙리듬알기 깡충깡충, 꼬마인디언 " "
18 8.13(화) Am코드익히기, G7코드바꾸기 모두다 꽃이야, 당신은사랑받기위해 " "
숲속음악캠프 8.20(화) 연주, 합주 배우기, 공동체 생활 배우기 · 우쿨렐레 연주 쉽게 익히기
· 우쿨렐레 합주 하모니 익히기
· 개인/그룹별 배운거 자랑하기
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주강사/○○○
보조강사/○○○
자연휴양림
19 8.27(화) G, G7, C,
코드바꾸기
사과 같은 내얼굴 주강사/○○○
보조강사/○○○
국경없는아동교실
20 9.03(화) 리듬 복습하기
개사하기
뻐꾸기, 올챙이와 개구리 " "
21 9.10(화) 칼립소
리듬익히기
우쿨렐레 노래해요, 꼬부랑 할머니 " "
축제참가 9.17(화) 지역축제참가
우쿨렐레 연주
· 우쿨렐레 개인 연주 발표
· 우쿨렐레 합주 연주
· 그룹별 연주 발표
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주강사/○○○
보조강사/○○○
지역축제장소
22 9.24(화) 리듬복습하기 조개껍질 묶어 주강사/○○○
보조강사/○○○
국경없는아동교실
봉사활동 10.01(화) 나눔봉사 보람찾기
지역 공동체 사회 배우기
· 사회복지시설 방문 나눔 봉사
· 우쿨렐레 합주 및 개인 연주
· 나눔 봉사활동
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주강사/○○○
보조강사/○○○
사회복지기관
23 10.08(화) Dm코드 익히기 꼬마 자동차 붕붕, 개구리 주강사/○○○
보조강사/○○○
국경없는아동교실
축제 참가 10.15(화) 지역대학청소년
축제참가
우쿨렐레 연주
· 우쿨렐레 개인 연주 발표
· 우쿨렐레 합주 연주
· 그룹별 연주 발표
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주강사/○○○
보조강사/○○○
중원대학교
24 10.22(화) 케롤 익히기 루들프 사슴코 주강사/○○○
보조강사/○○○
국경없는아동교실
25 10.29(화) G7, Am, Dm
코드바꾸기
산중호걸 " "
26 11.05(화) G, C, D7
코드바꾸기
유 아 마이 선샤인 " "
27 11.12(화) 외국 동요 어머니 나라 동요 연주 연습 " "
28 11.19(화) 외국 동요 어머니 나라 동요 연주 합주 " "
성과
발표
11.26(화) 우쿨렐레
개인 연주
합주 자랑하기
· 우쿨렐레 개인 연주 발표
· 우쿨렐레 합주 연주
· 그룹별 연주 발표
· 자기성과 발표
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학부모 및 후원기관
주강사/○○○
보조강사/○○○
다문화센터
29 12.02(화) 크리스마스 캐롤송 익히기 실버벨등 캐롤송 연습 주강사/김○○
보조강사 서 / ○○
국경없는아동교실
30 12.09(화) 크리스마스 캐롤송 익히기 실버벨등 캐롤송 합주 연습 " "


교육프로그램 2
프로그램명 우쿨렐레 중급과정 (초등학교, 중학교)
교육목표
  • 악기 연주 표현력을 중급과정으로 높이고, 개인 연주 능력을 향상시킨다.
  • 그룹별 합주를 통하여 하모니를 배우고, 음악공동체 사회활동으로 협동심을 배운다.
  • 악기 연주 나눔봉사 활동과 지역축제 참여를 통하여 지역공동체사회의 일원이 된다.


회기 일자 교육목표 교육내용 강사명 교육장소
1 4.19(금) OT 및 프로그램 안내 · 음악 교육 프로그램 안내
· 선호 음악과, 연주 능력 조사
· 친구들 얼굴 익히기, 그룹 편성
주강사/○○○
보조강사/배움터
국경없는아동교실
2 4.26(금) 배운코드 복습하기 괜찮아요 " "
3 5.03(금) 코드익히기/G 산골 소녀의 사랑이야기, 사과 같은 내얼굴 " "
4 5.10(금) 코드익히기/Dm 짜라빠빠 " "
5 5.17(금) 칼립소 리듬 익히기 조개껍질묶어(C), 아기 다람쥐 또미 " "
6 5.24(금) 칼립소 리듬 익숙해 지기 솜사탕, 우쿨렐레 노래해요 " "
7 5.31(금) A-A7
코드알기
밀과 보리 과자라네, 오빠생각 " "
8 6.07(금) Bb 코드익히기 섬집아기 " "
9 6.14(금) 아르페지오 주법익히기 클레멘타인(G,D) " "
10 6.21(금) 아르페지오 익숙해지기 파란마음 하얀마음(Bb) " "
11 6.28(금) D,A,G코드 바꾸기 런던다리, 솜사탕 " "
12 7.12(금) D7코드 익히기 여행을 떠나요, 내가 찾는 아이 " "
13 7.19(금) Em코드 익히기 조개껍질묶어(D), 같은노래 다르조알기 " "
14 7.26(금) Em,A7,G코드 바꾸기 해뜰날, 빙고와 토리 " "
15 8.02(금) 프렛과 계이름 프랫이 반음씩 차이나는거 알고 C스케일 복습 " "
16 8.09(금) F 스케일 알기 동무생각(F, Bb, C7, F) " "
17 8.16(금) G 스케일 알기 등대지기(G, C, D7, G) " "
숲속
음악
캠프
8.20(화) 연주, 합주 배우기
공동체 생활 배우기
· 우쿨렐레 연주 쉽게 익히기
· 우쿨렐레 합주 하모니 익히기
· 개인/그룹별 배운거 자랑하기
· 공동체 사회생활 배우기
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주강사/○○○
보조강사/○○○
자연휴양림
18 8.23(금) 배운거 자랑하기 자랑하고 칭찬하기, 악보없이 연주하기 주강사/○○○
보조강사/배움터
국경없는 아동교실
19 8.30(금) 연주곡 익히기 언제나 몇번이라도 " "
20 9.06(금) 핑거주법 익히기 작은별, 할아버지 시계 " "
축제참가 9.17(화) 지역청소년 축제 참가
우쿨렐레 연주
· 우쿨렐레 개인 연주 발표
· 우쿨렐레 합주 연주
· 그룹별 연주 발표
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주강사/○○○
보조강사/○○○
지역축제장소
21 9.20(금) CM7코드 익히기 아빠힘내세요, 아리랑 주강사/○○○
보조강사/배움터
국경없는 아동교실
22 9.27(금) 타악기 알기 카혼, 젬베등 우쿨렐레와 어울리는 악기 찾아보기 " "
봉사활동 10.01(화) 나눔봉사 보람찾기
지역 공동체 사회 배우기
· 사회복지시설 방문 나눔 봉사
· 우쿨렐레 합주 및 개인 연주
· 나눔 봉사활동
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주강사/○○○
보조강사/○○○
사회복지기관
23 10.04(금) 카혼 연주자세, 메트로놈과 같이 리듬치기 주강사/○○○
보조강사/배움터
국경없는 아동교실
24 10.11(금) 커팅주법 익히기 울면안돼, 루들프 사슴코 " "
축제참가 10.15(화) ·지역청소년 축제 참가
·우쿨렐레 연주
· 우쿨렐레 개인 연주 발표
· 우쿨렐레 합주 연주
· 그룹별 연주 발표
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주강사/○○○
보조강사/○○○
지역축제장소
25 10.18(금) CM7, E7익히기 노바디 주강사/○○○
보조강사/배움터
국경없는 아동교실
26 10.25(금) G,D,Em,G7바꾸기 샹젤리제 " "
27 11.01(금) 핑거주법복습하기 작별, Amazing Grace " "
28 11.08(금) 카혼같이 연주하기 악어때, 곰세마리 " "
29 11.15(금) 외국 동요 어머니 나라 동요 배우기 " "
30 11.22(금) 합주연주 전체 합주 연습 / 캐롤송 " "
성과
발표
11.26(화) 우쿨렐레
개인 연주
합주 자랑하기
· 우쿨렐레 개인 연주 발표
· 우쿨렐레 합주 연주
· 그룹별 연주 발표
· 자기성과 발표
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학부모 및 후원기관
주강사/○○○
다문화센터


교육프로그램 3
프로그램명 숲속음악 캠프
교육목표
  • 연주와 합주로 자신감을 찾고, 음악 공동체 필요성을 배운다.
  • 음악 캠프를 통하여 나눔 봉사 준비와 공동체 사회생활을 배운다.


회기 일자 교육목표 교육내용 강사명 교육장소
숲속음악캠프(1회) 8.20(화) · 연주, 합주 배우기
· 공동체 생활 배우기
· 우쿨렐레 연주 쉽게 익히기
· 우쿨렐레 합주 하모니 익히기
· 개인/그룹별 배운거 자랑하기
· 공동체 사회생활 배우기
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주강사/○○○
보조강사/○○○
자연휴양림


교육프로그램 4
프로그램명 봉사활동
교육목표
  • 나눔 봉사로 보람을 찾는다.
  • 지역 공동체 사회생활을 배운다.


회기 일자 교육목표 교육내용 강사명 교육장소
봉사활동 10.01(화) · 나눔봉사 보람찾기
· 지역 공동체 사회 배우기
· 사회복지시설 방문 나눔 봉사
· 우쿨렐레 합주 및 개인 연주
· 나눔 봉사활동
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주강사/○○○
보조강사/○○○
사회복지기관
축제 참가 10.15(화) · 지역청소년 축제 참가
· 우쿨렐레 연주
· 우쿨렐레 개인 연주 발표
· 우쿨렐레 합주 연주
· 그룹별 연주 발표
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주강사/○○○
보조강사/○○○
지역축제장소


교육프로그램 5
프로그램명 발표회
교육목표
  • 연주에 자신감을 갖고 리듬을 표현하며 성과를 발표한다.
  • 음악 공동체 합주 하모니를 이해하며 성과를 발표한다.


회기 일자 교육목표 교육내용 강사명 교육장소
성과발표 11.26(화) 발표회 · 기타 개인 연주 발표
· 기타 합주 연주
· 그룹별 연주 발표
· 자기성과 발표
주관기관 관계자
참여기관 관계자
학부모 및 후원기관
주강사/○○○
다문화센터
학생 성장 모니터링 ‧ 평가계획
교육목표 평가내용 평가방법
1) 리듬과 자기 표현력을 높힌다.
2) 가사 습득 및 노랫말 이해와 표현력을 높힌다.
3) 개인 연주와 합주로 자신감을 찾고, 음악공동체 활동을 배운다.
4) 음악 나눔 봉사 활동을 계기로, 지역 공동체 사회생활을 배운다.
1)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2) 연주를 통하여 노랫말을 이해하고, 음악적 감성을 표현하는 능력
1) 자기성장 기록장(학생)
2) 학생성장 기록장(강사)
3) 프로그램 만족도(설문지)
4) 성과 발표회(강사)
1) 합주 연주를 통한 음악공동체 협력 활동 및 성과
2) 연주 나눔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통한 공동체 사회생활 및 성과
1) 또래 평가(학생)
2) 봉사활동 평가(실무자)
4. 효과적인 사업 운영을 위한 기반활동 계획
학생 자치회 등(입단식, 오리엔테이션, 기획모임, 평가모임)
연번 일정 참가대상 진행내용
1 4월 세째주 참여학생 대표 6
주 강 사 1
참여기관 관계자 1
대표기관 관계자 1
참여인원 9명
1) 프로그램 참여학생 자치회 활동
    자치회 활동 취지, 목적 설명, 구성 및 활동 논의
2) 프로그램 참여학생 자기성장 기록 논의
2 6월 세째주 " 1) 프로그램 만족도 학생 자치회 활동
    * 참여학생의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2) 프로그램 참여학생 애로사항 개선 자치활동
    * 대표기관 및 참여기관에 개선사항 전달
3 8월 첫째주 " 1) 숲속음악캠프 진행 기획 학생 자치회 활동
    * 프로그램 및 일정 등 장소 논의
2) 프로그램 참여학생 애로사항 개선 자치활동
    * 대표기관 및 참여기관에 개선내용 전달
4 9월 세째주 " 1) 나눔봉사 활동 기획 학생 자치회 활동
    * 대상기관, 프로그램 내용, 참여학생 등 논의
2) 프로그램 참여학생 밴드 활성화 자치활동
    * 다!다!다! 뮤직 동아리 밴드 활성화 중심으로
5 11월 첫째주 " 1) 프로그램 발표회 기획 학생 자치회 활동
    * 발표장소, 발표 프로그램 등 논의
2) 프로그램 만족도, 자기성장 평가 자치활동
    * 프로그램 만족도, 자기성장 기록 및 발표

실무관계자 회의(실무자회의, 교강사회의 등)
연번 일정 참가대상 진행내용
1 4월 첫째주 주강사,보조강사 3
대표기관 실무자 1
참여기관 실무자 1
참여인원 5명
1) 음악 프로그램 목적 설명
2) 음악 프로그램 진행 설명
3) 음악 프로그램 평가 방법 논의
4) 기타 프로그램 진행상 문제점 논의
2 5월 첫째주 " 1) 프로그램 월 진행 계획 논의
2) 프로그램 진행 자체 평가 및 논의
3) 프로그램 진행상 문제점 및 해결책 논의
3 6월 첫째주 " 1) 프로그램 월 진행 계획 논의
    *시범수업 진행 논의/학부모 참관
2) 프로그램 진행 자체 평가 및 논의
3) 프로그램 진행상 문제점 및 해결책 논의
4 7월 첫째주 " 1) 프로그램 월 진행 계획 논의
2) 프로그램 진행 자체 평가 및 논의
3) 프로그램 진행상 문제점 및 해결책 논의
5 8월 첫째주 " 1) 프로그램 월 진행 계획 논의
    *숲속음악캠프 진행 논의
2) 프로그램 진행 자체 평가 및 논의
3) 프로그램 진행상 문제점 및 해결책 논의
6 9월 첫째주 " 1) 프로그램 월 진행 계획 논의
2) 프로그램 진행 자체 평가 및 논의
3) 프로그램 진행상 문제점 및 해결책 논의
7 10월 첫째주 " 1) 프로그램 월 진행 계획 논의
    *봉사활동 프로그램 논의
2) 프로그램 진행 자체 평가 및 논의
3) 프로그램 진행상 문제점 및 해결책 논의
8 11월 첫째주 " 1) 프로그램 월 진행 계획 논의
    *발표회 프로그램 논의
2) 프로그램 진행 자체 평가 및 논의
3) 프로그램 진행상 문제점 및 해결책 논의

교강사 역량강화(학습동아리, 워크숍, 교육, 교육콘텐츠 연구‧개발회의 등)
연번 일정 참가대상 진행내용
1 6월 첫째주 다문화 학부모 대표 1
참여기관 실무자 1
대표기관 실무자 1
주강사 1
참여인원 합계 4명
1) 다문화 청소년 음악 콘텐츠 개발 필요성 논의
2) 다문화 청소년 지속 가능한 음악 콘텐츠 논의
3) 지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콘텐츠 지속성 논의
4) 기타 다문화 청소년에게 필요한 프로그램 논의
2 8월 첫째주 다문화 학부모 대표 1
참여기관 실무자 1
대표기관 실무자 1
주강사 1
참여인원 합계 4명
1) 다문화 청소년 음악 콘텐츠 진행사항 논의
2) 다문화 청소년 지속 가능한 음악 콘텐츠 논의
3) 지역 네트워크 구축, 콘텐츠 구성 방안 논의
4) 기타 다문화 청소년에게 필요한 프로그램 논의
3 10월 첫째주 다문화 학부모 대표 1
참여기관 실무자 1
대표기관 실무자 1
주강사 1
참여인원 합계 4명
1) 다문화 청소년 음악 콘텐츠 구성 논의
2) 다문화 청소년 지속 가능한 음악 콘텐츠 구성
3) 지역 네트워크 구축 연계한 콘텐츠 구성
4) 기타 다문화 청소년에게 필요한 프로그램 논의

학부모 모임(설명회, 오리엔테이션, 평가모임, 회의, 학습동아리 등)
연번 일정 참가대상 진행내용
1 4월초 다문화 학부모 대표 10
참여기관 실무자 1
대표기관 실무자 1
주강사 1
참여인원 13명
1) 다문화 청소년 음악 프로그램 설명회
    *삼성‘꿈’재단 배움터교육지원사업 소개
2) 학부모운영위원회 조직 및 구성/활동계획 등
2 10월초 다문화 학부모 대표 10
참여기관 실무자 1
대표기관 실무자 1
주강사 1
참여인원 합계 13명
1) 음악 프로그램 수업 평가 방법 등 토론
2) 학부모운영위원회 활동 사항 토론 및 논의
    *교육네트워크 구성 및 활성화 등
5. 관련사진
다다다뮤직 동아리밴드 다문화 청소년이, 다함께 만들어요, 다문화 음악축제 다다다뮤직 동아리밴드 다문화 청소년이, 다함께 만들어요, 다문화 음악축제 다다다뮤직 동아리밴드 다문화 청소년이, 다함께 만들어요, 다문화 음악축제 다다다뮤직 동아리밴드 다문화 청소년이, 다함께 만들어요, 다문화 음악축제 다다다뮤직 동아리밴드 다문화 청소년이, 다함께 만들어요, 다문화 음악축제 다다다뮤직 동아리밴드 다문화 청소년이, 다함께 만들어요, 다문화 음악축제